세계일보

검색

이 대통령, 폭우 피해 대응 점검…"과하다 싶을 정도로 자원·행정력 동원"

입력 : 2025-07-18 14:45:39 수정 : 2025-07-18 17:16:02

인쇄 메일 url 공유 - +

이재명 대통령이 18일 전국적인 폭우 피해 대처 상황을 점검하고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전 부처와 기관들이 쓸 수 있는 모든 자원과 행정력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18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상황 점검회의'에서 "국가의 제1의 책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라며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피해 예방, 사고 예방을 위해 필요한 점을 충분히 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충분히 예측될 수 있는 상황인데도 대응을 잘하지 못해 인명 피해가 발생한 사례들이 보이는데 다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며 "재난은 피할 수 없는 측면도 있지만 철저하게 사전 대비를 하면 또 얼마든지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수해 지역 복구와 이재민 지원도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피해를 최소화해야 하겠지만 피해를 입은 국민이 신속하게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충분한 보호 대책, 복구 지원 대책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며 "특히 취약 지역인 반지하 또는 독거 주민들, 그리고 범람이나 산사태, 또 붕괴, 함몰 우려가 있는 지역들에 대해 철저하게 사전 대비를 해야 한다"고 했다.

18일 인천 연수구 대한적십자사 인천지사에서 적십자 직원들이 수해를 입은 충청남도 지역으로 보내는 긴급구호세트를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뉴시스

이날 회의엔 환경부, 행정안전부, 기상청, 경찰청, 소방청, 산림청 등 정부 관계자와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참석했다. 현장에서 상황을 지휘하는 김동연 경기지사, 김영환 충북지사, 김태흠 충남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박완수 경남지사, 이완섭 서산시장, 이권재 오산시장 등은 화상으로 연결됐다.

 

이 대통령은 기상청 보고를 시작으로 행안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지자체별로 피해 현황을 점검하고 호우 대처 상황을 보고받았다.

 

이 대통령은 "기상청은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힘들더라도 선제적으로 지역별 기상 정보를 최대한 빨리 전파해 지방 정부나 국가 기관이 충분히 사전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세종시 전의면의 지하차도가 지난 17일 폭우로 침수돼 관계자들이 양수기를 활용한 물빼기 등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다. 뉴시스
18일 광주 북구 신안동 한 도보다리 주변이 전날 내린 폭우로 무너져있다. 뉴시스

지자체장을 향해서도 "지방 정부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며 "비상근무 체계를 철저하게 유지하고 사전 점검과 사후 지원 복구 대책을 충실하게 실시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오산시장을 상대로 옹벽 붕괴 사망 사고와 관련해 주민신고에도 도로를 전면 통제하지 않은 경위를 세세히 물었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전날 수석·보조관 회의에서도 (옹벽 붕괴) 사고 관련 1차 보고를 받고 사고 원인을 면밀히 알아보라고 지시했다"며 "관리 체계가 부실했거나 부주의가 있었는지 등은 사실관계를 확인한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지난 17일 침수된 광주 북구청 앞 도로에서 한 시민이 물살에 휩쓸리고 있다. 뉴시스
대구 지역 호우경보가 발효된 지난 17일 대구 남구청네거리 인근에서 우산을 쓴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지자체장들은 기후환경 변화로 지자체 차원의 재난 대비에 한계가 있다며 중앙 정부의 긴밀한 협조를 당부했다. 또 저수지 준설, 상습 침수 등 지역현안을 공유하며 예산 지원을 건의했다.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집중호우로 4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됐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차주영 '완벽한 비율'
  • 차주영 '완벽한 비율'
  • 샤오팅 '완벽한 미모'
  • 이성경 '심쿵'
  • 전지현 '매력적인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