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알림톡’을 도입한 행정안전부가 약 40억원의 예산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20일 ‘공공혁신 리포트 2024’를 발행했다. 리포트에는 정부 및 공공기관이 카카오 서비스를 활용한 사례를 담아냈다. 카카오톡을 활용한 행정 불편 해소, 예산 절감, 행정 효율성 증대, 민간 협력 등 실제 사례가 제시됐다.
리포트에 따르면, 전국 60여개 지자체가 카카오톡 알림 통신 대화를 활용해 지방세 체납 고지 서비스를 운영했다. 그 중 행정안전부가 중앙부처 및 지자체 등 행정기관에서 국민에게 발송하는 ‘모바일 메시지 서비스’에 카카오 알림톡을 도입하며 약 40억원의 행정 예산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서울 노원구의 경우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체납 안내 서비스를 도입해 메시지 도달률이 106%를 달성해 적극 행정 우수 사례로 선정되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카카오헬스케어와 협력해 구축한 ‘마음건강 챗봇’을 도입해 우울증 자가 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방청은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에 ‘무료 응급 의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상시 민원 상담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했다.
경찰청은 카카오모빌리티와 협력한 ‘동보메시지’ 시스템으로 재난 상황과 같은 긴급 공지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활용했다. 지난해 경찰청은 동보메시지 시스템으로 긴급 메시지 약 95만5000건을 발송한 바 있다.
카카오톡은 2030 젊은층부터 디지털 환경이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기반으로, 디지털 전환에 따른 정보의 격차나 접근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 그룹의 서비스는 행정 서비스의 비용 절감, 업무 효율성 증대와 함께 정보 격차 해소, 민원 처리 대응 등 사회 문제 해결의 기반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공공혁신이 보다 활발해지고, 플랫폼 이용자가 더 안전하게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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