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설립 6년 만에 첫 감사
근태 등 부당 사례 ‘무더기’ 적발
“세금 운영 자회사 관리 강화해야”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이 매해 200억원 가까운 예산을 투입해 운영하고 있는 자회사 코웍스를 대상으로 출범 초반 5년간 감사를 1건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웍스는 올해 처음 감사를 받았는데, 운영 전반에서 부적절한 사례가 무더기로 확인되면서 코이카가 자회사에 대한 관리·감독을 더 철저히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건 의원실이 3일 코이카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코이카는 코웍스가 개업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감사를 한 차례도 실시하지 않았다. 코이카는 2019년에는 설립 초기라서, 2020∼2022년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유행해서 감사를 미실시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코로나19 종식을 선언한 2023년에는 자신들이 감사원의 감사를 받느라 내부사정상 힘들었다는 이유를 들었다.
코이카는 지난 3월 코웍스 설립 6년 만에 처음으로 감사를 벌였는데, 총 24건의 위법·부당한 사항이 적발되면서 운영 전반의 문제점을 뒤늦게 확인했다. 일례로 휴무일에 건강검진을 받아놓고 근무일에 공가를 사용하거나, 사적인 외부강의를 하겠다며 외근을 신청해놓고 대체 근무일은 신고하지 않는 등 부적절한 근태 관리 사례가 다수 드러났다.
또 휴일에 배차신청서 작성 없이 공용차량을 이용했고, 직원 포상 등을 목적으로 예산으로 구입해 지급하고 있는 상품권 대장 관리가 불투명했다는 점도 적발됐다.
코웍스는 코이카가 문재인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에 발맞춰 용역근로자들을 직접 고용하기 위해 2018년 12월에 설립한 자회사로, 올해 9월까지 운영에 총 1092억6000만원가량의 예산이 들어갔다. 코이카의 개발협력사업 수행에 필요한 교육훈련 및 교육행사대행 업무를 지원하고, 조경 서비스와 같은 청사 관리 업무를 맡고 있다. 코이카는 “자회사에 대한 정기적 감사 실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코이카가 국민의 세금이 투입되는 자회사에 대한 감사를 소홀히 것은 문제”라며 “자회사에 대한 감사를 정례화하고 자회사 개발협력 업무 지원 성과 제고를 위한 관리 시스템 전반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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