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오겜3’ 만찬에서 10분 넘게 노출된 검은 술병 정체는? [수민이가 궁금해요]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 이슈플러스 , 수민이가 궁금해요

입력 : 2025-07-01 05:38:39 수정 : 2025-07-01 05:38:37

인쇄 메일 url 공유 - +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3에서 참가자들이 마지막 만찬을 즐기는 장면에 등장한 술병이 화제다. 이 술은 충북 충주에서 만든 전통주로 확인됐다.

 

충북 무형문화재 2호 전통주 ‘청명주’. 중원당 홈페이지 캡처

30일 충북도에 따르면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2호 청명주가 ‘오징어 게임’ 시즌3 게임 참가자들이 마지막 게임을 앞두고 즐기는 만찬 장면에 나왔다. 만찬 테이블에 올라간 검은 술병은 청명주였다.

 

참가자들은 금색 술잔에 청명주를 따라 마지막 게임을 잘해보자며 건배를 했다. 청명주는 만찬 장면에서 약 10분간 노출됐다. 술을 더 달라는 대사도 등장해 존재감이 부각됐다.

 

제작사 측이 만찬 장면에 청명주를 사용하고 싶다는 제안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명주는 전통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향전록을 바탕으로 찹쌀과 누룩을 이용해 복원한 술이다.

 

그윽한 향기와 독특한 감칠맛으로 17도의 다소 높은 도수에도 불구하고 목 넘김이 좋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 2021년 청와대 대통령 추석 선물로 선정됐고 2022년에는 대한민국 우리 술 품평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오징어 게임 시즌3 스틸컷. 넷플릭스

한편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 시즌3는 공개 직후부터 이틀간 한국과 미국을 비롯한 93개국 넷플릭스에서 1위를 차지했다.

 

평가는 엇갈린다. 미국의 영화·드라마 평점 사이트인 로튼토마토에서 비평가가 매긴 점수를 토대로 산정하는 토마토 지수는 83%였지만, 시청자 점수인 팝콘 지수는 51%에 그쳤다. 이 작품을 본 시청자 가운데 절반 가까이 부정적인 평가를 했다는 의미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잔혹함은 더 심해지고, 폭력은 끊임없이 이어지며 풍자는 점점 사라져간다”며 “볼거리는 있지만 예전만큼 날카롭지는 않다”고 지적했다.


김기환 기자 kk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스칼렛 요한슨 '아름다운 미모'
  • 스칼렛 요한슨 '아름다운 미모'
  • 베이비몬스터 아현 '반가운 손인사'
  • 엔믹스 규진 '시크한 매력'
  • 나나 '매력적인 눈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