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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단지 통과하는 대륙의 전철…"역세권이란 바로 이런 것"

입력 : 2017-03-21 17:30:00 수정 : 2017-03-21 20: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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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세권 입지를 갖춘 아파트라면 높은 인기 덕에 거래 시 웃돈이 붙게 마련이다. 중국의 신개념 시공법이 적용된 이 역세권 아파트에도 프리미엄이 붙을지 모르겠지만, 보는 이의 눈을 의심케 하는 장관을 연출한 것은 분명해 보인다.  외신도 이를 소개하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연출된 사진이 아닌 실제로 전철이 통과하는 모습이다. 중국 쓰촨성 충칭시에서 아파트의 6~8층을 철거해 세워진 경전철역인 '리찌바역'의 전경.
영국 데일리메일은 20일(현지시간)중국 쓰촨성 충칭시에 아파트 중간층을 뚫고 경전철역이 세워졌다며 '매우 놀라운 건축기술'이라고 보도했다.

이 정거장은 '충칭 궤도교통'이 시공한 '리찌바역'으로, 19층 아파트의 6~8층을 철거해 세워졌다. 

이 아파트의 주민은 인근에 다른 기차역이 있지만 역의 시공을 찬성했다고 한다.

하루에도 수십 번씩 전철이 아파트를 통과하지만,  궤도교통 측의 소음감소 시공 덕분에 '변기 물을 내리는 정도의 소음만 느껴진다'는 게 현지 전언이다.

궤도교통 측 관계자는 "역이 아파트 내 들어섰지만 건물 전체를 허물지 않아도 돼 비용이나 시간 모두 크게 아낄 수 있었다"며 "도로와 철도 선로를 놓기 위한 공간을 찾는 일이 진정한 도전처럼 느껴진다”고 말했다.
중국 쓰촨성 충칭시에서 아파트의 6~8층을 철거해 세워진 '리찌바역'으로 전철이 들어서고 있다.
한편 충칭시는 지형이 균일하지 않아 높낮이가 크게 차이 나는 데다 세계 16위의 고층 빌딩 보유 도시로 꼽힌다. 이런 특성으로 고가도로나 전철이 건물을 통과하는 등 독특하면서도 놀라운 시공법을 선보여 ‘궤도교통’이란 이름을 붙였다고 전해졌다.

한국에는 1995년 첫선을 보인 서울 '양천 아파트'가 서울 메트로의 신정 지하철 차량기지 검수고 겸 열차 유치선 상부에 지어져 눈길을 끌었다. 소음과 진동 등으로 우려했던 민원은 많지 않았고, 오히려 부지매입 비용을 줄이고 토지 이용효율을 높였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에 정부는 양천 아파트를 모델로 해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가 보유한 철로부지를 복개한 뒤 그 위에 아파트는 짓는 '행복주택'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사진= 데일리메일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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