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살아서 갈 수 있을까” 전효성 소신 발언에…“피해 망상” VS “응원” 갑론을박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1-10-29 09:27:01 수정 : 2021-10-29 11:42: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유튜브 캡처

 

그룹 시크릿 출신 가수 전효성이 데이트 폭력과 관련한 소신 발언을 한 가운데 이를 두고 네티즌들이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지난 25일 여성가족부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데이트 폭력을 관대하게 바라보는 시선이 사라지길 바라는 전효성’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전효성은 공개된 영상에서 “뉴스를 보면서 젠더 폭력에 관해 많이 접하게 되더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데이트 폭력이)범죄인지 사랑인지에 대해 그 경계선에 있는 애매한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건 분명히 범죄구나’ 생각하게 됐다”며 “많은 분이 아직도 헷갈리는 분야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관대한 분위기 때문에 자칫하면 범죄의 이유를 피해자한테서 찾을 수 있다. 범죄라는 건 엄연히 가해자 잘못인데 ‘그 범죄가 일어난 이유는 너 때문이야’라는 불필요한 시선까지 받게 되어야 하니까 그건 너무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해자들이 본인이 가진 결핍을 타인에게서 충족하려고 하다가 생기는 경우가 많지 않으냐. 결핍이 있는지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며 해결방안으로 “학교에 다니면서 배운다고는 하지만 어떻게 말을 하는 게 올바른 건지, 상처를 덜 주는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배우지 않는다. 그런 부분에 대해 배우고 상담받을 수 있는 실질적인 해결방안들이 사회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전효성은 “어두워지면 집에 갈 때마다 항상 ‘내가 오늘도 안전하게 잘 살아 들어갈 수 있을까’ 생각한다”며 “모두가 자유롭게 자기 생각을 잘 말하고 다니고 싶을 때 다니고 사랑하고 싶을 때 사랑하고 헤어지고 싶을 때 헤어질 수 있는 자유가 있는 사회가 안전한 사회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소신을 전했다.

 

이후 전효성의 발언은 에펨코리아, 엠엘비파크 등 남성 중심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되면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해당 커뮤니티 네티즌들은 “피해망상인가”, “무슨 소리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곳이 한국이다”, “남자들 상대로 인기 끌더니 이젠 페미로 갈아탔나” 등 전효성의 발언을 비판하고 있다.

 

반면 일부 네티즌들은 “여자로서 느끼는 전효성의 말도 일리가 있다”, “데이트 폭력은 범죄가 맞다”, “전효성이 맞는 말을 했다. 용기에 박수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아울러 젠더 갈등으로 비화하는 양상에 또 다른 이들은 여가부를 향해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냐”며 볼멘소리를 내기도 했다.


강소영 온라인 뉴스 기자 writerks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