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인기 식품 '노니' 안전한가…분말·환 제품 전수검사

입력 : 2019-03-20 09:34:29 수정 : 2019-03-20 09:34: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식약처, 국민청원 안전검사 대상으로 선정…쇳가루·미생물 검사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노니 분말과 환 제품을 국민청원 안전검사 대상으로 선정해 국내에서 유통 중인 모든 제품을 수거·검사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국민청원 안전검사 심의위원회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추천이 완료된 청원 67건 가운데 추천 수가 가장 많았던 노니 분말 제품을 검사대상으로 채택했다.

청원자는 지난해 일부 노니 분말 제품에서 쇳가루가 검출된 것과 관련해 "분말로 만든 제품이 많이 출시돼 있는데 먹어도 안전한지 건강에 문제가 없는지, 그동안 먹었던 제품은 안전한지 확인하고 싶다"고 요청했다.

식약처는 분말 이외에도 효능·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환 형태의 노니 제품도 함께 검사해 소비자 불안감을 해소하기로 했다.

검사는 4월부터 시작된다. 대상은 국내에서 품목이 보고된 267개 제품과 수입 이력이 있는 145개 제품 등 국내에서 유통 중인 412개다.

검사항목은 ▲ 금속성 이물 ▲ 식품위생 오염지표 미생물 3종(세균수·대장균·대장균군)이다. 질병 예방·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허위·과대광고 하는 노니 제품에 대해서는 혈압강하제, 이뇨제 등 의약품 성분 23종의 불법 혼입 여부도 검사한다.

식약처는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허위·과대광고 행위도 함께 점검키로 했다.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는 생활 속 불안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국민으로부터 제품 수거·검사 청원을 받고, 다수가 추천한 청원에 대해서는 실제 검사를 시행해 그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