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열린마당] 과학 발전, 기초과학 투자와 함께 교육도 개선돼야

관련이슈 독자페이지

입력 : 2017-11-02 20:56:46 수정 : 2017-11-02 20:56: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나는 현재 과학을 사랑하고, 공대 진학을 꿈꾸는 고등학생이다. 얼마 전 노벨상 수상자 명단이 공개되었다. 하지만 분명 노벨상 수상은 전 세계 사람들의 축제지만 우리나라는 마냥 웃을 수 없는 현실에 처해있다.

나는 이런 상황 해결책으로 기초과학 투자와 더불어 과학 교육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나라 과학 교육현장을 온몸으로 느끼고 있는 입장에서 보면 과학이라는 교과는 흥미가 없더라도 문제집만 많이 풀고 유형을 외우면 실질적으로 과학에 진짜 흥미 있는 친구보다 성적이 높게 나올 수 있다. 그런 과학의 주입식 교육에 익숙해져 성적을 잘 받는 친구들은 자신의 능력을 과학 분야에 투자하지 않는다. 순수 과학만으로는 먹고살기 힘든 현실을 이유로 거의 의대로 진학하는데, 이런 현상은 내 주변에 있는 과학고, 영재고 친구들에게도 종종 나타나기도 한다. 외국의 교육정책에 비해 부족한 한국의 주입식 교육 정책 안에서 과학을 잘한다고 인정받는 학생들조차 소수를 제외하고 모두 다른 길을 걷게 되니 한국 과학은 더욱 발전이 더딜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나라는 당장의 결과에 집착하고, 전반적인 교육 방향도 그런 가시적 결과를 내놓을 수 있는 학생 육성으로 이루어지는 편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가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경제성장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좀 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진 여유로운 사고가 먼저 사회 전반에 확산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김민재·군산 계산로 71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