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 앞으로 다가온 한·미 정상회담 등을 감안하면 강 장관 임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청와대 입장은 이해 못할 바 아니다. 그러나 야당 반대의 원인을 제공한 당사자로서 좀 더 인내했어야 한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위장 전입 등 강 장관 관련 의혹은 아직도 충분히 해소되지 않은 상태다. 흠이 있는 후보자들을 인선하고 부실하게 검증한 책임은 청와대에 있다. 야당과 소통하며 끝까지 설득하는 노력을 보이는 건 청와대가 마땅히 해야 할 몫이었다.
강 장관은 물론 새 정부가 발탁한 장관 후보자들은 하자투성이다. 그것도 문 대통령이 공직에서 배제하겠다고 공약한 ‘5대 비리’ 원칙을 어긴 사례가 대다수다. 후보자를 단수 추천한 ‘코드 인사’의 부작용으로 보인다. 코드 인사에다 부실 검증이 보태져 인사난맥을 자초했다는 게 중평이다. 지난 16일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각종 도덕성 논란으로 낙마한 건 예고됐던 참사다. 안 전 후보자는 문 대통령이 직접 챙긴 인물인데, 김상곤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국민과 야당은 ‘안경환 사고’가 터진 만큼 흠결 있는 후보자를 지명한 데 대해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솔직히 사과하는 것을 기대했을 법하다. ‘5대 비리’ 원칙을 어긴 데 대한 해명도 듣고 싶었을 것이다. 이런 일부터 하는 것으로 인사난맥을 풀어가야 했다.
야당은 강력 대응을 외치고 있다. 바른정당은 문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며 오늘 국회의 6개 상임위 회의에 불참키로 했다. 6월 임시국회는 일자리 추경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 처리할 현안이 많다. 야당이 연계 전략을 구사한다면 국회 표류로 인한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인사 파행을 이유로 국회까지 파행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 협치의 책임은 야당에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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