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우병우 구속영장 '총대 멘' 검사들…이용복·양석조 지휘

입력 : 2017-02-21 11:28:09 수정 : 2017-02-21 11:29: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태은·이복현 검사 참여…혐의·구속 필요성 입증 관심
공식적으로는 언론 등 외부에 노출되지 않았던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우병우 수사팀' 구성원 면면이 21일 드러났다. 우병우(50·사법연수원 19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서다.

이날 오전 9시 45분께 이용복(56·사법연수원 18기) 특검보와 양석조(44·29기) 부장검사가 우 전 수석의 심문에 참석하고자 특검사무실을 나와 서울중앙지법으로 향했다.

김태은(45·31기) 부부장검사와 이복현(45·32기) 검사도 뒤따랐다.

검찰 출신인 이 특검보는 서울지검 특수부 근무 경력이 있으며 사법연수원 교수, 남부지검 형사1부장 등을 역임했다. 사법연수원 교수로 근무할 때 '특수수사론'을 강의했고, 2012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디도스(DDoS) 사건' 특검보로 참여한 특검 유경험자다.

양 부장검사도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근무 경력이 있다. 법무부에서 기획검사를 맡아 기획 역량도 인정받았고 대검 디지털수사과장과 사이버수사과장을 연달아 맡는 등 사이버 증거 수집 및 분석에 일가견이 있다.

김 검사는 검찰 특별수사본부 수사 때부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해왔다. 이 검사는 윤석열 수사팀장과 국가정보원 정치·대선 개입 수사를 함께했다.

공인회계사 자격이 있는 이 검사는 꼼꼼하고 치밀한 성격으로 업무 처리가 깔끔하다는 평가다. 이번에도 국외연수 기회를 마다하고 특검팀에 자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21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고 있다.
우 전 수석에 대한 수사는 특검팀에게 가장 어려운 수사로 꼽혀왔다.

여러 의혹에도 해박한 법률지식으로 혐의점을 잡기가 쉽지 않다는 평가가 많았다. 심지어 특검팀 안팎에서는 현직 검사들이 우 전 수석 수사를 맡기를 꺼린다는 얘기도 나왔다.

그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친정인 검찰과 법무부를 건드려야 하는 부담과 여전히 건재한 '우병우 사단' 탓에 혹시나 영향을 받지 않을까 우려해서다.

이 때문에 특검팀은 그동안 대외적으로는 우 전 수석 수사팀 구성을 철저히 비밀에 부쳐왔다.

수사팀이 이날 영장심사에서 우 전 수석의 직권남용 등의 혐의와 구속 수사의 필요성을 법원에 소명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