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현대중공업 분사 철회하라" 권명호 울산 동구청장 삭발

입력 : 2017-02-20 21:42:40 수정 : 2017-02-20 21:42: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역경제와 일자리를 무너뜨리는 현대중공업의 분사를 철회하라.”

권명호(56) 울산 동구청장이 20일 현대중공업의 분사와 사업장 타지 이전을 반대하며 삭발했다.

권 동구청장은 박학천 울산시의원, 동구의회 의원 4명 등과 함께 동구청 앞에서 현대중공업 분사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삭발식을 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의 사업부 분할이 결정되면 인력 유출로 인한 공동화 현상으로 울산과 동구의 미래는 암담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현대중은 오는 27일 울산 한마음회관 예술관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비조선 부문인 로봇(현대로보틱스), 건설장비(현대건설기계), 전기전자(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등을 떼어내 4개 법인으로 현대중공업을 분사하는 안건을 승인할 예정이다. 안건이 가결되면 오는 4월 1일 분사가 시행된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이 미래 신산업 창출과 신기술 확보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통합R&D센터는 경기도 성남에 설치하며, 전기전자 사업부와 건설장비 사업부의 본사도 서울로 이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중은 서비스 부문은 부산으로, 로봇사업부는 대구로, 그린에너지는 충북 음성으로 이전했다.

권 구청장 등은 “세계적 불황 때문에 구조조정으로 경쟁력을 도모해야 하는 기업의 현실은 이해하지만, 강도 높은 구조조정으로 수많은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고 울산과 동구를 떠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까지 생사고락을 함께한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고용 불안을 외면하지 말고 상생 방안을 찾아 달라”"며 “울산을 저버리지 말고 현명한 선택을 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은 “회사의 일부 기능이 이전돼도 군산조선소의 일시 중단에 따라 울산 유입인구는 더 늘어난다”며 “경영합리화 노력을 일부 정치권과 노동계가 사실과 다르게 확대 재생산하는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은 울산에서 근무하는 직원 중 나간 인원이 778명이지만 울산 본사 등 유입 인원은 1016명으로, 2015년 말 대비 228명이 늘었다고 밝혔다.

울산=이보람 기자 bora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