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인명진 "박 대통령 징계 안 돼… 비난 받아도 지킬 것"

입력 : 2017-01-19 18:42:30 수정 : 2017-01-19 22:34: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똑같은 당원 아냐… 염치 있어야 친박계 핵심 스스로 책임지시라”
.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이 끝날 때까지 당 차원의 징계는 안 된다고 밝혔다. 당 윤리위가 박 대통령 징계안을 회부한 데 대해 반대한 것이다.

인 위원장은 이날 오후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경북 당원간담회에서 윤리위의 박 대통령 징계와 관련해 “내 입장은 징계는 안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리위에서 징계 절차가 진행되는 걸 다 아는데, 내가 중지시켰다”며 “공식적인 결정이고 당의 입장”이라고 못박았다.

인 위원장은 박 대통령 징계 반대 이유에 대해 “탄핵 전이면 국민이 잘못했다고 하니까 당에서라도 나서서 징계해야 하지만, 지금 탄핵이 진행 중”이라며 “국민들이 대통령직을 내놓으라고 하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당원으로서 잘못했느냐를 따진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설명했다.

인 위원장은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사 인적청산에 대해 “스스로 박 대통령을 가깝게 모신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책임을 지라고 말했다”며 “최경환 의원 등 3명 얘기가 나오는데 여론이 스스로 모아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당 텃밭인 TK(대구·경북)에서 일고 있는 최경환, 서청원, 윤상현 의원 등 친박 핵심인사 3인방의 인적청산에 대한 저항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분석된다.


19일 대구 엑스코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반성과 다짐, 당내 화합을 위한 권역별 당직자 간담회’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 정우택 원내대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부터) 등 참석자들이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인 위원장은 최 의원 지역구인 경북 경산의 한 당원이 “최 의원이 뭘 잘못했느냐”고 따지자, “누군가 책임은 져야 하는 것 아니냐. 반대하는 분 있느냐”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직도 잃을 지경인데 국회의원직을 내놓으란 것도 아니고, 잠시 당을 위해 탈당하란 건데 그것도 못 들어 준다면 안 된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인 위원장은 소속 의원 80여 명으로부터 국회의원 배지를 전달받아 여의도 당사 금고에 보관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가 가장 먼저 당에 들어가서 한 것이 당신들이 좋아했던 박 대통령이 탄핵 위기인데, 무슨 염치로 배지를 다느냐고 말했다”며 “그래서 배지를 다 떼서 당 금고에 넣었다”고 소개했다.

남상훈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