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승철 "안종범, 전경련에 재단 모금 허위진술 압박"

입력 : 2017-01-19 18:42:08 수정 : 2017-01-19 22:21: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안 메모에 “특검 문제 없어… 걱정말라”/검 수사 자신감도… 우병우 입김설 제기 ‘(검찰)수사팀 확대, 야당 특검, 전혀 걱정 안 하셔도 된다’

안종범(58·구속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박근혜 대통령의 미르·K스포츠재단 개입 사실을 은폐하려고 전국경제인연합회 측에 증거 인멸과 허위 진술을 하도록 압박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경련 측은 청와대 지시가 없었다면 두 재단은 안 만들어졌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종범.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안 전 수석과 최순실(61·〃)씨 공판에 증인으로 나온 이승철(58) 전경련 상근부회장이 이같이 증언했다.

그는 언론보도로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이 확산하던 지난해 10월 안 전 수석으로부터 “‘재단 설립과 모금은 전경련과 기업들의 자발적 행동이라고 진술하라’는 지시를 여러 차례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안 전 수석이 ‘검찰에 가서 그렇게 얘기하면 (아무 일 없이) 넘어갈 테니 걱정하지 말라. 잘 조치돼 있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이 검찰 조사를 받기 전날 안 전 수석이 보낸 내용이라고 공개한 메모지엔 ‘새누리(당) 특검도 사실상 우리(청와대)가 먼저 컨트롤 하기 위한 거라 문제 없다. 모금 문제만 해결되면 되니 고생하겠지만 너무 걱정 말라’고 적혀 있었다. 이 부회장은 “당시 안 전 수석에게서 계속 그런(증거인멸과 위증 등을 압박하는) 전화가 와 힘들었다”며 전화를 피하는 자신에게 전달된 메모라고 설명했다. 안 전 수석은 지난해 7월 두 재단 관련 의혹 보도가 처음 나온 뒤 이 부회장에게 125차례나 연락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국정감사 때 안 전 수석의 요구로 전경련이 재단 설립을 주도한 것처럼 꾸민 국감 대응 문건을 작성해 청와대에 전달한 사실도 털어놨다. 그는 “20년 전 전경련 입사 후 청와대 지시로 재단을 만든 전례가 없다”면서 재단 출연금과 출연할 기업, 재단 위치와 명칭, 이사진 운영 방식은 물론 심지어 재단 쓰레기통까지 청와대가 세세히 챙겼다고 말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이승철 상근부회장이 19일 최순실 씨,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법정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 부회장은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청년희망펀드에 기업들이 동참한 것도 사실상 청와대 압박 탓이라고 했다. 특히 박 대통령이 2015년 9월 첫 기부를 한 데 이어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200억원) 등 대기업 총수들이 거액을 기부한 청년희망펀드와 관련해 “‘1200억∼1300억원을 대기업이 협조하라’는 안 전 수석의 어조는 부드러웠지만 부담스러웠다”고 말했다.

한편 CJ그룹 이미경(59) 부회장의 퇴진을 압박한 혐의로 기소된 조원동(61) 전 청와대 경제수석은 이날 열린 2차 공판준비기일에서 “박 대통령으로부터 이 부회장이 물러났으면 좋겠다는 지시를 받았다”며 자신이 퇴진을 강요하거나 협박한 적이 없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장혜진·권지현 기자 jangh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