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지원 "野후보단일화 진실성 가지려면 文 불출마 전제돼야"

입력 : 2016-10-23 10:41:05 수정 : 2016-10-23 10:41: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친문 독식으로 孫 민주당 떠나…개헌 고리 연대론 현실성 없어"
"안철수, 당내 강한 경쟁 원해…대선후보 못돼도 헌신할 것"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3일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꾸준히 내년 대선에서 범야권 후보단일화론이 제기되는 데 대해 "진실성을 갖기 위해선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선 불출마 선언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주 4개월 가까이 맡은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는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문 전 대표가 단일화하자는 것은 '내가 대선후보가 될테니 내 밑으로 들어오라'는 뜻이다. 민주당이 야권통합과 대선 후보단일화를 운운하는 것은 우리에겐 무가치한 일로 응대할 필요가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문 전 대표는 작년 새정치민주연합의 전당대회처럼 자기가 대표가 되기 위해 경선룰을 바꿔버리고 약속과 달리 당직도 독식한 데다, 이번 민주당 전당대회에서도 친문(친문재인)이 독식해버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런 일들 때문에 손학규 전 대표도 민주당을 떠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 전 대표의 정계복귀와 관련해선 "제3지대는 국민의당이기 때문에 엄격하게 말하면 손 전 대표는 제4지대로 나온 것인데, 정치 현실상 제4지대는 굉장히 어렵다"면서 국민의당과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민의당으로 들어와서 대선후보가 되겠다는 당사자들이 협의하도록 대선 경선에 대한 당규를 만들어놓지 않았다"면서 "손 전 대표, 정운찬 전 국무총리, 김부겸 박영선 의원 등 누구도 우리 당에 들어올 수 있도록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안철수 전 대표는 대통령이 될 준비는 하고 있지만 꼭 자기가 돼야 한다고 고집하지는 않고, 강한 경쟁을 통해 대선후보가 되길 바라고 있다"면서 "당내에서 다른 주자가 대선후보가 되더라도 안 전 대표는 헌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 전 대표가 개헌론을 들고나오는 등 정치권에서 개헌론이 꾸준히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선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에 대해 강한 의지를 표명하지 않고 대선이 1년여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개헌은 물리적으로 어렵다"면서 "국회 개헌특위 구성 정도는 합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기문-안철수 연대론'이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데 대해선 "개헌을 고리로 한 연대는 현실성이 없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내년 대선 구도에 대해 "5, 6월께야 대선후보군이 가시화되고 9, 10월쯤 돼야 대선후보에 대한 평가가 나올 것으로, 메이저리그에 진출한 한국 신인들, 루키들을 보면 봄에 잘 치다가 7, 8월이 지나면서 다 고꾸라졌다"면서 "얼마나 내공과 미래 비전을 갖고 국민 속에서 검증을 받느냐고 중요하다"고 말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루키'에 속하느냐는 질문에는 "글쎄…그분은 홈베이스가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박 비대위원장은 "국민의당은 '안보는 보수, 경제는 진보' 프레임에 갇힐 필요가 없다"면서 "저는 전국에 있는 김대중 세력과 호남을 이끌어가기 위해 진보적이고 투쟁적인 자세를 견제하는 것"이라며 "안 전 대표는 상대적으로 중도세력을 끌어안는 행보를 하고 있다"고 역할 분담론을 강조했다.

이번 정기국회 중점 처리 법안과 관련해서는 증세안을 담은 법인세법과 소득세법을 꼽으며 "민주당과 공조해 예산부수법안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정지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7년도 예산안 처리 전망과 여야 관계에 대해선 "박 대통령이 계속 강공으로 가고 국회가 계속 이 모양으로 가면 예산안이 제때 통과되겠느냐"라며 "정부·여당은 실리를 챙기고 야당엔 명분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전 대표는 비대위원장직 수행에 대해 "안 전 대표가 여의도에 텐트 하나 쳐서 국민의당이 창당돼 성공했는데, 이제 당헌·당규를 만드는 등 기초공사가 거의 완전하게 이뤄졌다"면서 "당원도 3만명에서 12만명으로 늘어나고 지역위원장들도 소통이 잘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