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軍 "北 핵실험, 수소폭탄 실험으로 보기 어렵다"

입력 : 2016-01-06 17:55:48 수정 : 2016-01-06 17:58: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미국의 수소폭탄 실험 장면.

군 당국은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해 "수소폭탄 실험으로는 보기 어렵다"는 견해를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날 "실험 당시의 진도로 추정해보면 핵폭탄의 위력은 6~7킬로톤(kt) 정도"라며 "과거 미국이나 러시아의 수소폭탄 실험에서의 위력(20~50메가톤)과 비교하면 터무니없이 낮은 수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이 빠른 시일 내에 고난도 기술을 습득해 핵무기 소형화를 달성하는 것은 무리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핵실험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핵실험을 하기 위해서는 계기장치를 설치하고 갱도를 되메우는 등의 작업이 있다"며 "북한이 노출시키지 않기 위해 사전에 철저히 준비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금까지 우리 군이 주목했던 곳에서는 없었다"며 "북한이 징후들을 은폐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했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수소폭탄 개발에 필요한 삼중수소 생산 시설이 북한에 있느냐는 질문에는 "기존의 원자로를  통해 삼중수소를 만들 수 있지만 핵무기를 만들려면 상당한 양이 필요하다"며 "수출도 엄격히 규제되고 있어 북한이 수입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원자력안전연구원 등 유관 기관들이 방사성 물질(제논) 포착을 위한 작업을 할 것"이라면서도 "핵실험 시설은 깊은 갱도에 있고, 9개의 가림막이 있기 때문에 큰 기대를 걸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